본문 바로가기
매일투자복기

25.04.07.(월) 주식 투자 복기

by 트레이딩 사색가 2025. 4. 7.
반응형

오늘 시장이 5%이상 떨어졌다. 사실 내가 올해 2월말 부터 급작스럽게 스윙을 접고, 데이트레이딩, 초단타 스캘핑에 집중한 이유가 사실 이 때문이었다. 앞선 복기에서도 지속적으로 말했듯 스윙과 중기 투자를 9-10개월 지속적으로 해오며 느낀 것은 장기투자를 조금 더 짧게하는 매매에 가깝다는 것이었다. 장기투자는 어쨌든 시장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스윙도, 중기투자도 시장의 영향을 엄청나게 받는 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재료와 시황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최근들어 이렇다할 선도하는 섹터와 재료가 없었고, 개별주들이 중구난방으로 올라가는 시장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시장에 영향을 덜받고, 매일 현금화를 해놓을 수 있는 데이트레이딩과 초단타, 스캘핑을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어줍잖게 들이대다 계좌가 반토막이 났지만 오히려 그렇게 심하게 깨져보니 진짜 이러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공부에 더 전념하고 나를 더 고립시켰던 것 같다.  

 

다행이 4월이 4거래일밖에 없었지만 크게 잃지 않으며 오늘까지 조금씩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다. 내일이면 또 어떻게 상황이 바뀔지 모른다. 그렇기에 더 조심히 전전긍긍 투자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돈을 벌고 안벌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미 워런버핏과 투자의 대가들은 미국을 중심으로한 주식시장, 부동산, 비트코인 시장이 과열되었다고 판단했고, 현금비중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상황이었다. 즉, 시장이 과열되었다. = 시장이 조정 또는 하락할 확률이 높다. =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는 결론에 이르렀다. 

 

물론 내일이면 또 시장이 급등할 수 있다. 급등락을 반복한다는 것은 시장의 변동성지수(공포지수)가 점점 더 확산된다는 말이다. 이럴때 내가 더 추구해야하는 투자의 방향은 결국 시장에 의해 휘둘리는 투자가 아닌 시장과는 반대로 가는 기업들을 발굴하고, 돈이 들어갈 때 함께 들어가 조금이라도 수익을 내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오늘 시장에서 꼭 수익이 나서가 아니라 -6%가까이 폭락한 시장에서 나의 이러한 방법이 당분간 나의 시드머니를 늘리는데는 굉장히 중요하고 맞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더 들게 되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지금의 방향성이 맞겠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며 좀 더 면밀하고, 기민하게 공부와 실천을 병행해야하겠다. 

 

#경남스틸 

장초에 약간 딜레이가 되고 체결창이 안열리는 등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지만 그래도 충분히 매매할 수 있는 수준의 속도는 나와 주었다. 장이 전체적으로 떨어지는 날이라 기업이 바로 컨텍 되지는 않고 3분봉이 지나고 다음봉에서야 매수를 시작할 수 있었다. 다소 늦지 않았나 생각했지만 다행히 브이왑을 뚫고 강하게 올라가 주었고, 다음 봉까지 기다릴 수 있었으나 2봉째에 들어가는 부담감과 약간은 늦게 시작했다는 생각에 아쉬운 대로 플러스인 것을 만족하고 첫번째 매매를 마무리 하였다. 

 

두번째 매매에서 브이왑에서 강하게 지지하는 것을 보여줘 다시 매수하였으며 이미 9시 20분을 넘어가고 있는 상황이었고, 전체적인 시장도 좋지 않았기 때문에 플러스를 보여줄 때 바로 매도 하였다. 

 

세번째 매매, 거의 상한가가 얼마 남지 않은 지점에서 정치 테마주가 오늘도 강한 모습에 상한가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소량 매수하고 상한가에 매도를 걸어놨고, 2봉만에 바로 매도가 되었다. 

 

#웹케시

전날 상한가에 들어갔고, 관심종목으로 뽑아놓은 기업이었다. 거의 0%에서 올라가서 손해부담이 없을 것이라 판단하였고 매수하고 -2%까지 떨어졌음에도 전날 상한가 종목들이 아주 강하게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3분봉이 끝날때까지 기다려보자는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었다. 이후 브이왑을 강하게 뚫으며 상승, 수익 줄때 바로 매도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 상당히 큰 시세를 냈다. 매수 후 -2%까지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컸다고 판단하였지만 이런 기업들의 흐름을 어떻게 끝까지 가져갈 수 있을지는 조금 더 공부하고 분석 해야 하겠다. 

 

#아가방컴퍼니

대체거래소에서 꾸준하게 올라오고 있었고, 어제도 강한 상승을 보여줬다. 오늘도 50억봉을 연속으로 터트리며 상승하고 있었기 때문에 장초에 계속 지켜보고 있다가 수급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고 수급과 함께 매수하였다. 아가방도 마찬가지로 더 올랐는데 수익줄때 바로 팔아서 수익률 자체는 높지 않았다. 이런 종목들의 특징에서 어떻게 기다릴 수 있을지 사유할 필요가 있겠다. 

 

3거래일 전부터의 특징을 모아보면 역시나 강한 상승 뒤에는 강한 거래대금(거래량)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장 중후반보다는 장초에 거래대금이 연속으로 터지면 흐름이 강한 것으로 보이며 연속으로 50억봉이상이 터지는 노락색으로 3분봉이 끝난다면 본전정도까지도 열어두고 조금 더 기다려봐야할 것이다. 아니라면 반만 덜어놓고 반은 본전까지로 본절라인을 두고 지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 

 

#한국피아이엠

최근 신규상장주 흐름은 첫날보다는 다음날 강한 흐름을 보여준 경우가 많았고, 처음 샀던 지점이 브이왑을 강하게 뚫고 올라가는 자리였기 때문에 매수하였다. 신규종목은 다음날 무조건 올라간다는 맹신 때문에 손절을 발리 하지 못하고 손절, 매수, 매수, 손절을 반복하였는데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오늘 여기에서 가장 큰 손해가 나왔다. 역시나 주식에서 확신은 아주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종목이었다. 

 

#오리엔트정공

오늘도 역시 정치테마주가 상승하는 와중에 기존 대장주였던 오리엔트 정공도 흐름을 타고 올라간다고 판단하여 매수하였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매수지점에서 눌림을 주는 컵위드핸들 상단에서 매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컵위드핸들은 강한 상승후 볼모양의 그림을 만들고 오른쪽 고점이 왼쪽 고점과 만날때, 이후 일정 부분 조정을 주다 다시 반원을 그리고 상승하는 형태이다. 정확히 브이왑에서 지지를 만들고 강한 상승을 만들었다. 조금 더 지켜보거나 추가 매수를 브이왑 부근에서 했다면 충분히 할 수 있었는데 너무 마음이 급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써니전자

장초에 강한 상승이후 꽤 긴 눌림을 주었다 9일선 부근에 닿을 때 수급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고 매수하였으며 매도하였다. 

두번째 매매, 여전히 힘이 강한 것을 확인하고 두번째 파동에서 지속적으로 매집, 9일선까지 매집하여 두번째 수익 

세번째 매매, 브이왑에서 지속적으로 횡보하고 w패턴을 보여주는 것을 보고 처음에는 브이왑 돌파 부근에서 매수 다음에는 저점 돌파 부근에서 추가매수, 다음에는 w패턴 하단에서 돌파할 때 추가 매집하여 수익을 볼 수 있었다. 

세번다 수익이 난 매매로 흐름이 강한 주도주는 웬만하면 수익을 준다는 여러 단타책들을 내용을 경험할 수 있는 종목이었다. 

 

#대상홀딩스

첫번째 매수, 전고점을 돌파하는 지점에서 매수하였으나 더 상승하지 못하고 하락하여 매도. 하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전고점을 뚫고 조정을 주는 컵위드핸들 패턴으로 조정을 준것이고 동시에 w패턴을 만들면서 저점을 확니하고 다시 상승을 만들어낸다. 저점을 확인하고 w패턴에서 상승하는 지점에서 매수를 했다면 충분히 수익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두번째 매매. 마찬가지로 전고점을 뚫지 못하고 조정을 줄때 컵위드핸들 패턴이 충분히 나올 수 있다 판단하여 매수 급등할때 매도 하였는데 지금돌이켜보면 급등하는 지점에 전고점을 뚫는 지점이었으므로 충분히 더 기다려볼 수 있었겠다. 일단 매수를 하면 호가창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큰데 일봉이나 분봉상에서도 지금의 흐름이 어느 흐름인지 동시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세번째 매매, 큰 하락후 다시 상승조정시 매수하였으나 바로 팔지 못하여 손해. 추가 매집하였지만 떨어지는 추세라 수익을 보지 못했다. 세번째 매매에서는 잘못된 매매 더 일찍 매도 했어야 했다. 

 

#한텍 

최근 지속적으로 상승해온 종목으로 최저점 9시27부부터보면 컵위드 핸들을 만들며 꾸준히 우상향해오고 있었다. 최근 읽고 있는 마크 미너비니 책에 따르면 컵위드핸들 패턴은 보통 3-4번간다고 했는데 처음 돌파 이후 핸들을 보면 마지막 파동 한번은 남아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전고점을 뚫고 하락한 뒤 횡보할때 매수하여 다시 한파동으로 올라갈때 바로 매도 하였다. 마크 미너비니의 말대로 딱 4번의 컵 위드핸들을 만들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TS인베스트먼트

강하게 유지하고 있던 저점과 고점의 박스를 뚫는 순간 컨텍되어 바로 매수하였다. 단발성 급등이기 때문에 충분히 떨어질 수 있다고 판단하여 다음봉에서 바로 매도하였다. 

 

#솔트룩스 

차트상으로 봤을때는 무지성처럼 보이지만 솔트룩스가 세계최초의 타이틀을 달며 뉴스를 띄웠다. 동시에 마음AI, 폴라리스 오피스, 폴라리스AI등의 AI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을 했고, 매수한 지점이 상당히 올라온 뒤라 부담이 있었지만 조정을 주고 한차례 더 상승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 판단했다. 조정을 줄때마다 저점부근 9선 부근에서 매수하여 매도하고, 9선 매수, 매도 2차례를 진행한뒤 아후에 흐름이 눕는 흐름이라 더 매수하지 않았다. 

 

#아이비김영

마찬가지로 차트상으로만 보면 무지성에 가깝지만 탄핵 전후로 정치테마주, 품절주, 조기대선관련주, 출산장려관련주 등이 확산되어 올라간 것을 알고 있었고 아이비김영도 처음 흐름을 타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상한가에도 들어갈 수 있다 판단했다. 또한 오후장인데도 불구하고 수급이 워낙강하여 수급과 함께 매수하였으며 수익 줄때 팔아 익절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상한가 까지 가지 못한 점은 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코나아이

장초부터 거래대금이 터지며 매수세가 아주 강했다. 브이왑을 이탈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여 브이왑을 강하게 딧고 돌파할때 매수하였으며 꾸준히 지켜보며 3%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이렇게 수익을 기다릴 수 있는 또하나의 요인은 비중이 크지 않다는 점이다.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없으니 조금 더 지켜볼 수 있게된다. 나에게 적합한 비중은 어느 수준인지 조금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다. 

 

#동신건설

전고점을 돌파할 것이라 판단하고 매수하였으나 돌파의 부근에서 산것이 잘못되었다. 또한 조정이후 컵위드핸들을 봣어야 했는데 핸들 부분에서 반등하지도 않았는데 매수한 매수 실수이다. 원칙 X, 나쁜 손실. 

 

#유라테크

장중에 일찍 상한가에 안착하였는데 11시에 상한가가 풀려 10%까지 떨어졌다. 엄청난 하락이다. 그러나 다시 브이왑을 강하게 돌파하며 상승하였고, 오전에 상한가를 간만큼 힘이 있다고 판단하여 올라갈때 추가매수까지 하였다. 그런데 다시 떨어져서 본절.

 

두번째 매매, 9선에서 다시 매집하여 크게 수익, 그러나 9선에서 다 사지지 못한 일부물량이 장 종반에 다시사지면서 약손절 되었다. 장을 마치기전에 미체결이 있는지 꼭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에 사진것만 아니었으면 좀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었는데 아쉬운 부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