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가 종목>

<500억봉 종목>


<시간외 종목>

[이재명 10대정책]
<로봇 관련주>
유진로봇, 나우로보틱스, 케이쓰리아이, 하이젠알앤엠, 포메탈
<농업>
파루(영농형 태양광), 오에스피(펫 푸드)
<임플란트>
플라즈맵, 한국피아이엠
<AI>
비큐AI
<인맥>
형지글로벌, 프롬바이오, 상지건설
<경구용 비만치료제>
에스엘에스바이오, 디앤디파마텍
<美 약가 인하>
알테오젠(호실적), 펩트론, 삼천당제약
<양자보안>
한국첨단소재, 아이씨티케이, 우리로, 아톤
<미중 관세 수혜>
HMM
<나트륨 베터리>
대보마그네틱
<호실적 & 개별이슈>
한진칼(호반건설 지분확대)
오가노이드사이언스(신규상장 여파)
코웨이(호실적)
스톰테크(호실적)
토모큐브(세계 최초 국제 표준)
사견
<로봇>
- 여전히 이재명 10대 정책관련주가 힘이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며 섹터별로는 아주 다양한 섹터가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 그 중에서도 장초에는 유진로봇을 필두로한 로봇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하며 주가를 끌어올렸고, 오후에는 좀 분산되어 힘을 받는 모습을 보였다.
- AI 다음에는 보통 로봇관련주들이 상승을 하곤 하는데 유진로봇이 전날 먼저 사외이사의 대선캠프 합류로 상한가에 갔고, 당일에도 상한가에 갔다.
- 이후 나우로보틱스, 휴림로봇, 로보로보, 클로봇, 레인보우로보틱스 등이 일제히 급등의 모습을 보여줬고, 유진로봇이 상한가에 풀리는 와중에 다른 종목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무너졌지만 나우로보틱스는 강하게 상한가에 들어가 풀리지 않았다.
- 로봇관련주의 힘이 장초에 가장 강했던 날이라고 할 수 있겠다.
- 보통 전날 전전날 흐름이 강했던 경우 다음날은 쉬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초 이후 다른 섹터의 재료가 오늘의 이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장초 외 장중에는 로봇관련주의 대장주인 유진로봇, 나우로보틱스의 눌림매매도 조심해야 할 것이다.
<농업>
- 전날 우듬지팜을 중심으로 농업 관련주들이 상승을 하였는데 친환경에 발을 걸치고 있는 파루와 새롭게 등장한 오에스피가 상한가에 갔다.
- 농업 분야는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신선한 재료이기 때문에 수급이 들어온 만큼 눌림을 주고 재차 상승할 가능성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 파루와 오에스피 둘다 전날 상한가 관점에서 매매를 고려해볼 수 있겠다.
<임플란트>
- 임플란트도 저번주에 주목을 받았던 재료인데 눌림을 주고 다시 주목을 받는 모습이다.
- 이를 통해 한번 주목을 받고 500억봉을 터트리거나 상한가에 가면 웬만하면 눌림을 주고 다시 상승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겠다.
- 이 눌림을 어떻게 이용하여 상승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공부가 필요하겠다.
- 이것이 유목민이 말한 시그널과 수익을 연결 시키는 일일 것이다.
<AI>
- 3일전 크게 이슈를 받고, 하루 이틀 정도 쉬어가는 모습이다.
- 충분히 다시 주목 받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에 급등을 했던 마음AI부터 폴라리스AI 등의 종목들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겠다.
<경구용 비만치료제>
- 정책주가 섹터를 바꾸며 순환하는 와중에도 정말 아주 꾸준히 종목을 바꿔가며 주목을 받고 있는 재료이다.
- 그만큼 재료의 힘이 강하다 할 수 있겠고, 중기적으로 봐도 좋을만한 재료라고 생각한다.
- 현재 블루엠텍을 스윙관점으로 들고가고 있는데 NXT에서 크게 오르고 장중에서는 크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일단은 매도하지 않고 흐름이 꺾였을 때 매도를 고려해볼 생각이다.
- 그외 관련주도 꾸준히 모니터링이 필요하겠다.
<美 약가 인하>
- 호실적과 겹쳐 올라간 기업들이 많았다.
- 펩트론을 얼마전 회의에서 언급하였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가격이 높아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냈었다.
- 그런데 역시나 신고가는 오히려 좋다.
- 손절 라인만 확실히 잡는다면 고가의 여부보다 차트의 흐름, 재무, 수급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사보는 것이 이런 종목들의 데이터르를 수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양자보안>
- NXT에서 엑스게이트가 무려 +17%가 오르며 상승을 하였다.
- https://www.newsprime.co.kr/news/article/?no=688097&sec_no=67
엑스게이트, '국내 최초' 차세대 양자 VPN 상용화 '성공'…'708조원' 시장 선점 속 "AI 방화벽도 1위
[프라임경제] 통합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전문 기업 엑스게이트(356680)가 13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차세대 양자(Quantum) 가상사설망(VPN)의 상용화를 알렸다. 이와 함께 방화벽 경
www.newsprime.co.kr
- 위 뉴스가 재료가 된 모습인데 세계 최초까지는 아니지만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왔고 과거 AI -> 로봇 -> 양자의 패턴으로 순환하는 흐름을 보여준 적이 많기 때문에 위 재료는 불을 태우기 아주 좋은 땔감으로 보인다.
- 시간외에서 양자보안 관련주들이 들썩들썩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장중에서는 힘이 없었는데 다 이런 정보를 알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 시간외는 보통 섹터로 크게 올라가지 않은 이상 장중에 영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속적으로 시간외에서 등장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음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겠다.
-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시간외도 정리가 필요하고 시간외에서 유독 자주 보이는 종목이나 섹터는 따로 관리종목으로 두고 지속적인 모니티링이 필요하겠다.
- 오랜만에 등장한 만큼 오늘 시장을 주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중 관세 여파>
- 개인적으로는 국내상장 중국기업이 주목을 받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전혀 아니었다.
- 헝셩그룹을 장초에 매수하였으나 힘없는 모습을 보여줘서 바로 팔았다.
-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1935
미 LA항, 무역전쟁 첫 번째 희생자...컨테이너선 입항 급감
미국 서부 핵심 물류 거점인 로스앤젤레스(LA)항의 무역전쟁의 여파로 물동량이 크게 줄었다고 워싱턴 포스트(WP)가 보도했다.WP는 11일(현지시각)
www.womennews.co.kr
- 위 기사를 통해 미중 무역전쟁의 가장 큰 피해를 해운 물류에서 입었기 때문에 시장은 다시 해운 물류가 좋아질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 위 기사를 접하긴 했지만 이렇게까지 힘이 있을 줄은 몰랐다. 역시나 시장은 나의 생각이 아니라 재료를 통해 나온 시그널을 얼마나 잘 해석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게 된다.
- HMM을 비롯한 해운 관련주들의 흐름도 꾸준히 모니터링 필요.
<나트륨 베터리>
- 며칠을 쉬어가던 나트륨 베터리가 다시 등장하였다.
- 관련된 다른 종목들도 흐름 모니터링 필요.
- 이와 별개로 최근 실리콘 베터리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
-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8251004&ref=A
리튬이온 성능의 2배 ‘실리콘 배터리’ 개발
포스텍과 서강대가 기존 리튬이온 전지보다 2배 강력한 실리콘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포스텍 박수진...
news.kbs.co.kr

- 포스텍의 박수진 교수가 원준의 사외이사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실리콘 베터리 관련도 함께 묶어 모니터링이 필요하겠다.
<호실적 & 개별이슈>
- 이외 호실적과 개별 이슈들의 종목도 묶에 모니터링 필요.
- 호반건설의 한진칼 지분 확보는 이제 경영권과도 문제가 되는 지분이기 때문에 과거 고려아연을 비롯하여 지분과 관련된 문제로 올라갔던 종목들은 점상을 하며 한번에 죽는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개별이슈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재료라고 할 수 있겠다.
- 또한 자회사로 있는 대한항공이 최근 캐나다 공항을 인수하면서 주목을 받았고, 항공우주 산업의 발전, 미중의 관세인하, 여행 증가 등의 재료가 겹겹으로 쌓여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농후 하다고 판단된다.
- 토모큐브의 경우 처음 개별이슈로 등장했을때 "세계 최초"니까 좀 면밀히 살펴보자. 라고 했는데 여지없이 놓치게 된 종목이 되었다.
- 이렇듯 말만하고 수익으로 연결시키지 못한다면 말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다.
- 토모큐브가 어떤 흐름을 보여주며 올랐고, 어떻게 눌림을 줬는지 수급은 어떤지 등등을 복기하여 다시금 이런 종목이 나왔을 때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이다.
- 다시 한번 이 주식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시그널과 수익을 연결시키는 것이지, 시그널만 주구장창 잘났다고 떠들어대는 것이 아니다.
정리)
- 정말 주도 섹터, 주도주가 무엇인지도 파악이 안될 정도로 아주 많은 섹터와 종목들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 그 만큼 최근의 시장은 언제 약세장이었어? 라고 느낄만큼 아주 힘이 강한 모습이다.
- 시장이 좋은 것과 별개로 이럴 때일 수록 원칙없이 급등한다고 쫓아가면 급락을 맞고 크게 손실을 봤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시장일 수록 더 조심하고 좀 더 나은 특징주, 재료를 찾기 위해 더 공부하고 원칙을 지켜야 할 것이다.
- 개인적으로는 오늘 섹터와 관련해서는 양자보안 쪽이 힘이 강할 것으로 보이고, 개별이슈로 호반의 한진칼 지분 취득이 또한 강할 것으로 보인다.
- 그 외 워낙 재료가 많기 때문에 그 섹터들도 놓치지 않고 모니터링이 필요하겠다.
- 다시한번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시그널'만'이 아니라 그것과 수익을 어떻게 연결시키는지이다.
'매일 특징주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05.15.(목) 특징주 정리 (3) | 2025.05.15 |
---|---|
25.05.14.(수) 특징주 (2) | 2025.05.14 |
25.05.12.(월) 특징주 정리 (2) | 2025.05.12 |
25.05.09.(금) 특징주 (2) | 2025.05.09 |
25.05.08.(목) 특징주 정리 (0) | 2025.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