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투자복기

25.05.16.(금) 주식 투자 복기

트레이딩 사색가 2025. 5. 16. 17:57
반응형

 

#두산에너빌리티 

어제, 그리고 NXT 장 시작전 새벽에 원전 관련 기사가 떴다. 최근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들이 올라갔고, 최근 원전의 대장주 역할을 했었기 때문에 장 시작하자마자 바로 매수하였다. 장시작후 급등하였는데 비에이치아이도 같이 올라가면서 원전이 강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팔지 않았다. 

 

그러나 오전 10시까지만 매매를 하자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올라가는 지점에서 적당히 이익을 실현하였다. 이후에 브이왑 부근에서 반등하여 오늘의 주도주 역할을 했지만 그건 지나서 그렇게 된것이지 내가 시장을 예측하지 못한다. 적당한 수익으로 이익을 확정하고 차라리 다른 잡다한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나의 수익을 지키는 방법이라는 것을 이제야 아주 조금씩 느껴가는 것 같다. 

 

그래도 뉴스와 원칙을 통해 시장에서 수익을 줌에 감사하다. 

 

#다날 

최근 인터넷은행, 지역화폐, 스테이블 코인 등 화폐관련주가 힘이 좋다고 판단하여 전날 종가 배팅 관점으로 매수하였다. 8시에 10%까지 올라가면서 팔려고 했는데 팔리지 않고 쭉 떨어졌다. 그래도 거래가 가능할때 바로 매도하여 익절할 수 있었다. 

 

#비에이치아이

오늘 가장 큰 수익을 준 종목으로 장전에 나온 뉴스들을 정리하고 원전이 힘이 좋다 판단하였고, 1분기 비에이치아이의 어닝서프라이즈에 두산에너빌리티도 그렇고 원전 관련주가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NXT에서 매수하고, 장 시작하고 더 매집하였으나 주춤하는 모습에 일부 덜어내고 다시 반등하여 올라갈때 재매수 꾸준히 가져가다 단기 고점을 보여줘서 팔아야하는데 매수로 잘못 샀다 잘못산 물량 포함 하여 분할매도로 대응하였다. 이후에도 더 지켜볼 수 있었으나 10시 이후에는 매매를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전량 매도하였다. 

 

역시나 두산에너빌리티와 같은 상황이다. 팔지 않았다면 10%를 더먹을 수 있었다. 하지만 그건 지나고 보니까 그렇게 된거지 결국 종가는 내가 팔았던 지점보다 낮게 장마감하였다. 시장이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예측할 수 없고 팔았던 지점보다 더 올랐다고 하더라도 내가 그걸 무조건 먹을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걸 이제야 아주 조금씩 느껴간다. 

 

시장앞에 겸손해야하는 이유는 시장이 나에게 그게 얼마이든 수익을 주기 때문에, 반대로 마음대로 하다간 크나큰 손해를 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작은 수익도 얼마나 감사한가. 작은 수익도 아니다 거의 10%가 넘는 수익이다. 1시간 반만에 10%에 육박하는 수익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겠는가. 시장에 겸손하고 감사하자. 

 

 

씽크풀 : [실적속보]비에이치아이, 3년 중 최고 영업이익 기록,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5%↑ (연

@font-face { font-family: "NanumBarunGothic";src: url("/fonts/NanumBarunGothic.eot");src: url("/fonts/NanumBarunGothic.eot") format("embedded-ope

m.thinkpool.com

https://m.thinkpool.com/news/tag/view/20250515/1006139?utm_source=SP_RT_M&utm_medium=SP&utm_campaign=SP

작년 동기대비 매출은 85%상승, 영업이익은 253%가 상승했다. 엄청난 수치이다. 한번에 죽기 어렵다고 판단되고, 좋은 눌림을 준다면 다시한번 들어가 볼 수 있겠다. 

 

 

#로보티즈

장 시작전에 NXT에서 작게라도 우상향하는 그림을 보여줘서 NXT에서 매수하여 장시작하고 50억수급매매로 바로 매도 하였다. 

 

#리드코프

어제 상한가에 갔고, 오늘 다날도 힘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장초에 수급이 들어올때 매수하여 매도, 다시 매수 매도를 하였다.

이후 상한가에 이탈할때 받아주는 매매로 음봉에 매수 반등하여 상한가에 갈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여 한번더 비중 실어서 매수. 상한가에 바로 매도하였다. 

 

상한가 따라잡기가 다음날 큰 수익을 줄 확률이 높지만 이렇게 상한가에 이탈해 버리면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10시까지 매매를 한다는 관점에서는 차라리 상한가에서 그냥 매도를 해놓는 것이 낫겠다. 

 

#로킷헬스케어

오늘 손절이 가장 큰 금액으로 나온종목이다. 엇박자가 자꾸나오면서 매매를 잘하지 못하였다. 브이왑 부근에서 반등을 노리고 다시 매수하였으나 완전히 이탈하여 바로 매도. 손절. 

 

#유진로봇

다음 손해가 컸던 종목. 로봇관련주가 로보티즈로 힘을 받고 있었고, 유진로봇은 어제 낙폭과대라고 판단하여 분할매수하였으나 브이왑을 이탈하여 바로 매도.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상승하였으나 익절금은 크지 않았다. 하락할때 손절을 하여 그렇다. 브이왑 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도하였으며 다시 반등할때 불타기를 하여 상한가에 매도하여 약 익절할 수 있었다. 

 

정리)

- 매매가 많다고 해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 매매가 많을 수록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에 손해 확률역시 크게 늘어난다. 

- 그런데 수익확률보단 손해확률이 월등히 높다. 

- 단타에서는 수급이 중요한데 수급이 강하게 들어오는 시간은 오전 1시간에 한정되어있다. 

- 그 이후에는 수급이 완전히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오전 1시간을 제외하면 손해가 될 확률이 높은것이다. 

- 작은 수익에도 감사하며 수익을 아주 조금씩이라도 쌓아야 한다. 

- 그 수익이 모이면 자신감이 되고, 데이터가 된다. 

- 아주 작은 수익이라도 좋다. 만족할 줄 알고, 승리의 기억을 조금씩 쌓아야 한다. 

- 그리고 늘 수익만을 낼 수 없다. 

- 손해가 나올때에도 시장에 겸손하고 겸허히 그 손해를 받아들여야 한다. 

- 항상 그 손해를 메꾸기위해 뇌동을 하다 손해가 더 커졌던 역사가 아니었다. 

- 이제는 정말 결단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결단을 지키는 철저함을 갖추어야 한다. 

- 그래야 이 거대한 파도와 같은 주식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