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4.28.(월) 주식 투자 복기
<전날 종가배팅 종목>
#애경케미칼
전날 빠르게 상한게 안착할때 매수하여 상따를 하였다. 다음날 갭으로 떠서 양 계좌에서 수익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한국선재
전날 상따 관점으로 매수를 하였으나 장 막판에 완전히 빼버렸다. 손절할 시간도 없이 떨어지길래 낙주매매 관점으로 매수하였으나 전날도 떨어지는 흐름을 보여주어 바로 매도하였다.
<장중 매매>
#한싹
오전에 거의 바로 상한가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상따를 하였으나 하락하여 손절하고 다시 매집, 매도를 반복하여 결국은 손절. 다른 계좌에 상따로 가지고 있는 종목.
#샌즈랩
오늘 양자 보안 관련주로 올랐었던 한싹, 샌즈랩, 모니터랩이 지속적으로 짝궁처럼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했는데 가장 힘이 좋은 종목은 한싹이었고 모니터랩, 샌즈랩이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한싹을 상따하고 이 종목도 상승에 따라가는 매매가 아닌 눌림에서 매매를 했다면 수익을 꽤 챙길수 있었고 w패턴으로 확실한 자리도 주었다.
#큐라티스
전날 상한가 종목으로 매수하였고 12%까지 수익을 볼 수 있었는데 기다리지 못하고 본전 부근에서 팔아버렸다. 이후에 브이왑 부근에서도 한번 자리를 주었다.
#미스터블루
다른 웹툰 관련주와 함께 올라와서 50억봉이 터지지 않았지만 수급이 들어올때 매수 매도 하였다. 브이왑에서 눌림을 주고 강하게 상승하였다. 이렇게 강하게 상승하기 전 눌림을 줄때 어떻게 매수해나가야할지 고민이 필요하겠다.
#마이크로투나노
전날 상한가 종목으로 브이왑 부근에서 매수하였고 수익을 주었지만 더 먹겠다는 욕심으로 팔지 않았다. 지속적으로 매수하다 결국 떨어져서 손절을 하였는데 그 자리가 바닥의 자리였다. 조금 더 지켜보고 매수할 수 있어야 하는데 다른 기업을 사는데 급급했다.
고점 대비 거의 16%가 빠진 지점이다. 유의미한 수치.
이후 브이왑 반등자리 부근에서 매수하여 약 수익.
#더블유씨피
50억수급매매관점으로 들어갔다가 수익줄 때 바로 매도하였다.
이 종목도 장초부터 힘이 강하였기 때문에 브이왑 눌림에서 반등할 때 매수했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50억을 터트리며 급등하는 주식을 쫓아가기 보다 일정한 눌림자리에서 들어간다면 훨씬 더 안정적으로 큰 수익을 누릴 수 있는데 자꾸 급등하는 것들만 쫓아가다보니까 문제가 생긴다. 당일 강한 종목을 찾고, 눌림자리에서 매수하여 매도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할것이다.
나의 문제는 급등할때 쫓아가는 매매를 지속적으로 한다는 점이다. 매수세가 강한 종목은 눌림의 자리에서 확실히 지지를 해주고 다시 반등한다.따라서 눌림의 자리에서 확실히 매수하고 끝까지 가져갈 수 있는 매매연습을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이다.
#대한제당
50억수급매매법으로 매수하여 수익줄때 매도.
#인바이오젠
상따관점으로 들어갔다가 상한가에 안착하여 매도하였다. 거래대금이 많지 않아 매도 하였는데 다음날 어쨌든 갭상승으로 12%나 주었기 때문에 오전에 강하게 상한가에 안착한 종목들을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다면 보유관점으로 가져가보면 좋을 것이다.
#아이스크림에듀
상한가 따라잡기로 매수하였는데 장 막판에 상한가에 들어가서 매도를 하였다. 그런데 다음날 어쨌든 10%갭으로 떠서 시작하여 역시나 그냥 가져갔다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영흥
전날 상한가 종목이다.
브이왑 부근에서 매수하였는데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여 매도하였다. 그런데 얼마안가서 더 큰 시세를 냈다. 눌림매매는 어느정도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하다.
저점을 보면 고점대비 15%정도에서 저점을 형성하고 정확하게 W패턴을 만든다. W패턴 두번째에서는 충분히 수익을 거둘 수 있었는데 기다리지 못하고 컨텍하지 못했다. 주식은 기다림의 미학이라는 것을 복기하면서 지속적으로 느끼게된다.
#옴니시스템
SKT 해킹관련 기업으로 당사의 유심을 사용한다는 기사로 상한가에 들어갔다 이후에 빠르게 풀리는 모습을 보고 상한가 이탈관점으로 들어갔는데 너무 급격히 많이 떨어져서 대응 자체를 못했다. 역시 이 기업도 어디까지 눌림을 주는지 지켜보고 들어갔어야 하는데 무조건 상따해야지 하는 욕심 때문에 무지성으로 들어간 부분이 있다. 다행히 다시 상한가에 안착하여 상한가 안착시 매도하였지만 시간 손실과 바닥에서부터 18%가 상승하는 상승의 수익을 얻지 못한 실수가 더 크다 할 수 있겠다.
#한화비전
첫 급등 50억봉에서 매수하여 수익줄때 매도.
두번째는 브이왑에서 한번정도 반등을 줄 것이라 생각하여 브이왑 부근에서 매수하였는데 수익을 줘서 익절을 할 수 있었다. 지금은 비중을 줄이고 눌림 매매를 연습해야함을 더욱 더 느끼게 되는 매매이다.
정리)
- 여전히 비중조절과 손절이 잘 되지 않는다.
- 주식은 비중조절과 손절만 잘 되면 성공이라고 하는데 왜 그렇게 이야기하는지 알겠다.
- 머리로는 알고 있는데 그걸 막상 매매를 할때 실천하기란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 급락하면 손이 굳고, 올라가면 탐욕이 생겨 너무 많은 비중을 실어버린다.
- 지금은 돈이 아니라 구조이다. 구조를 파악하고 한번에 너무 많은 배팅을 하지 않아야 한다.
- 바로 올라가면 돈을 크게 벌지 못하지만 떨어질때는 매집을 할 수 있다. 그러니 너무 큰 금액을 한번에 담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