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아이디어

확률 높은 종배 타점 검증(25.04.09.)

트레이딩 사색가 2025. 4. 10. 02:51
반응형

오늘도 차트를 계속 보다가 2시이후의 흐름이 다음날 흐름에 상당히 이어진다는 것을 다시한번 느끼고 오후 2시 이후의 흐름이 다음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거래대금이 큰 종목들을 위주로 검증을 해나가볼까한다. 

 

#에이비엘바이오

8일 지속적으로 브이왑 상단에서 거래가 되어 매수세가 더 우세한다는 것을 알수 있고, 오후 2시경 브이왑에 닿으며 반등할때가 매수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으며 대체거래소에서는 가격대가 유지가 되었다. 8일 외국인과 기관이 상당히 많은 물량을 샀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다음날 브이왑 하단을 이탈하지만 전날 저점은 이탈하지 않고 잘 지지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전날 저점을 잘 지지해 준 후 급등을 만들었다. 

 

#한화오션 

8일 오후 1시반에서 2시경 브이왑을 찍고 바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부분이 매수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다. 아무래도 무거운 기업이라 크게 오르지는 못하는데 전날 대비 다음날 4%까지 상승하며 8일에 브이왑 부근에서 매수를 했다면 최대 7%까지도 상승을 했다. 다른 기업에 상승률이 크지 않지만 거래대금이 받쳐주는 이런 기업은 물량을 많이 실을 수 있기 때문에 시드가 커진다면 오히려 더 좋은 종목으로 가져갈 수 있겠다. 8일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도 엄청나게 받쳐주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오후장에서 흐름을 타고 올라가는 종목을 컨텍하고 장중 단타를 하고 있는데 오후장에서는 호가창의 수급도 중요하겠지만 오전만큼 호가창이 활발하지 않으므로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지켜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중 단타도 좋겠지만 재료나 수급이 받쳐준다면 다음날까지도 가져가보는 매매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화홀딩스

수급상 개인만 매수를 한 종목이다. 아무래도 오후장에서는 수급이 뒷받침이 되어야 종가 베팅이 유의미하게 작용할 수 있겠다. 

오후에는 장초에 만든 가격까지 떨어지며 마지막 14시부터 바닥을 다지고 W패턴을 만드는데 워낙 정치테마 이슈가 세서 작은 반등도 13%에 이른다. 만약 매수를 했다면 W패턴에서 두번째 바닥이 만들어질 때 매수하고 수급이 좋지 않으므로 다음날까지 가져가기보다 장중 단타로 매도 해야 했을 것으로 보인다. 

 

#유니온 

8일 오전부터 컵위드 핸들을 그리며 장중 타점도 첫번째 빨간색 네모에서 한번은 만들어줬다. 다시한번 컵위드 핸들을 만들때 저점부근이 정확히 브이왑을 지지하는 부분이다. 브이왑에서 저점을 잘 지지할때 매수를 하고 8일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상당히 셌기 때문에 종가베팅관점으로 다음날까지 가져갔다면 의미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대주산업

8일 기관의 수급은 없고, 외국인의 수급만 있었다. 그러다보니 그 다음날 흐름이 그렇게 세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겠다. 다만 8일에 브이왑 상단에서 지속적으로 거래가 되며 매수세가 우위에 있었고, 브이왑 지점을 저점으로 본다면 다음날에도 충분히 매도 타점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급을 참고하여 종가베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핑거 

8일 외국인의 수급은 있었지만 기관의 수급은 없었다.

8일 오후장에서 브이왑 하단에서 거래가 되다 오히려 브이왑이 저항으로 장이 마감이 되었는데 이 기업은 브이왑 아래에서 장 마감이 되었기 때문에 오후에 저점부근에서 매수를 했다면 오히려 장종료시에 시장가에 던지는 것이 맞다고 할 수 있다. 

 

수급과 지지의 측면을 원칙으로 둔다면 수급도 완벽하지 않았고, 지지가 저항으로 작용하는 차트이기 때문에 종가베팅 관점에서는 배제시켜야할 기업이겠다. 

 

#데이원컴퍼니

유니온과 마찬가지로 장중에 두번의 컵위드 핸들 패턴을 보여주는데 일단 장중에 크게 터지는 거래가 없었다. 

외국인과 기관도 지속적으로 매도를 하고 있었고 오후에 브이왑도 상당히 크게 이탈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수하기 굉장히 어려운 기업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운이 좋게 14시에 컨텍이 되고 바닥권에서 장중 매매로 매수를 하였다면 10%정도까지도 상승을 하여 어느정도 수익을 보았을 수는 있겠으나 종가베팅의 관점에서는 배제를 시켜야할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노바텍

8일 브이왑 상단에서 지속적으로 매매가 되며 매수세가 강함을 알 수 있겠다. 

주기적으로 50억봉이 터지며 큰 거래도 있었다. 

다만,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가 없었기 때문에 수급을 원칙으로 둔다면 배제시켜야할 기업이 되겠다. 

만약 매수를 한다면 브이왑 부근에서 반등할 때 매수를 하고, 종가에서 시장가로 파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매매라 할 수 있겠다.

9일 장초에 가장 처음으로 노바텍을 거래하여 손해가 좀 컸는데 장초에 매수를 할때에도 전날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을 확인하고 매매에 참고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겠다. 고려해보자. 

 

#태양금속

기관은 팔았지만 외국인은 상당한 물량을 매수하고 있었다. 

이런 부분에서 애매해진다. 외국인은 많이 사는데 기관은 팔고 있는 경우. 

태양금속의 사례에서는 외국인이 사도, 기관이 사주지 않으면 종가베팅 측면에서 의미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다. 

이 부분은 다른 기업들을 통해 꾸준히 데이터를 쌓아가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래도 장중 매매를 통해 저점 부근에서 매수하여 브이왑을 이탈할 때 매도 했다면 꽤 수익을 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장중 매매에서는 저점이 확인된 자리에서 거래대금이 크게 터진 종목은 오후장에서 한번은 반등을 준다는 것을 이 기업을 통해 한번더 확인하게 된다.  

 

매매데이터 가설

1. 수급이 완벽하지 않은 종목은 종가베팅 측면에서 배제해야한다. 

2. 디테일 한 수급으로 본다면 기관이 매수해주지 않는다면 종가베팅은 배제한다. 

3. 거래대금이 터진 상위 종목은 오후장에서 반등하는 자리를 한번 이상은 준다. 저점이 확인되었다면 반등할때 매매. 

위 가설이 다른 기업에게도 얼마나 먹히는지 지속적 검증이 필요. 

 

#모티브링크

수급상 외국인은 많은 물량을 샀지만 기관은 거의 사지 않았다. 

차트상 브이왑 상단에서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었지만 다음날 상승했던 종목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장 막판에 흐름이 죽었다는 것이다. 

장중 매매로 본다면 역시나 거래대금이 터지고 장중에도 터진 종목들은 저점부근에서 오후장에서 한번이상의 반등자리를 준다는 사실이다. 

 

매매데이터 가설

1. 외국인이 사줘도 기관이 사주지 않으면 종가베팅 종목으로 뽑기 어렵다.

2. 장 막판이라도 상승의 흐름이 죽는다면 종가 베팅 종목에서 배제한다. 

3. 거래대금이 터진 종목은 오후장에서 저점이 확인된 자리에서 반등할때 매수하면 한번 이상의 매매타점을 준다. 

위 가설을 지속적으로 검증한다.  

반응형